말할 때 연음(Linking)으로, 강세(Stress)로 조각난 단어를 문법과 문맥에 맞춰 다시 조립해줘야 합니다.
제목을 꾹~ 누르고 있으면, 내용이 보입니다.
Linking 연음
연음으로 발생되는 대표적인 현상 가운데 CC/CV 2가지가 있습니다.
CC는 자음(consonant)은 자음끼리 붙고, CV는 뒤에 오는 모음(vowel)이 앞에 있는 자음에 붙으면서 단어의 원래의 스펠링이 분리또는 결합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Stress 강세
모든 단어에는 강세(Stress)가 있지만, 문장 속에서 다른 단어들과 어울리면서, 상대적으로 약한 강세를 주거나 생략해버려서 들리지 않는 부분 즉, 기능어(Function Words)를 복원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내용어(Content Words)에만 강세를 주기 때문에 내용어를 기준으로 기능어를 추리해야 됩니다.
Context 문맥
영어권 사람들이 가장 많이 틀리는 부분이 뭘까요?
바로 동사의 시제(tense)입니다. 예를 들어, 말할 때는 동사의 과거에 붙는 -ed는 들리지 않게 말합니다. 그래서 영어권 사람들을 위해 캠브리지 출판사에서 만든 문법책은 말할 때 발음하지 않는 부분 즉, 기능어나 시제를 주로 다루고 있습니다.
이렇게 발음하지 않는 부분은 앞뒤 문맥에 따라, 문법을 고려해서 추론해내야 합니다.
Step 2. Speaking: Repeat Sentences
문제 푸는 요령문장반복: 실제 시험문제를 풀듯이 풀어보세요. 문장반복문제는 OPIC/PTE 시험에 단골 출제되는 문제입니다.
비디오 재생
문제 속 오디오만 다시 한번 듣고, 따라 말하는 것을 녹음해주세요.
detailed listening
아래는 기계음입니다. 될 수 있으면, 원본을 듣고 따라 해보세요.
주의: 자연음은 속도변화에 따라 음의 변화도 발생되지만, 기계음은 음의 변화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음의 변화를 알아들어야 듣기 문제가 해결됩니다.